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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V80 / GV80 쿠페 - 엔진 스펙

GV80 / GV80 쿠페 -  엔진 스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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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여러분! 달봉이입니다.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GV80 / GV80 쿠페쿠페 모델에 적용되는 엔진 스펙을 수치적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3가지 엔진들은 과연 어떤 차이들을 보이고 있을 까요?!

 

GV80 / GV80  쿠페 엔진 스펙 비교

  가솔린 2.5 터보 가솔린 3.5 터보 가솔린 3.5 터보 +
48V 일렉트릭 슈퍼차저
엔진 형식 직렬 2.5리터 4기통 터보 GDI V6 3.5리터 6기통 터보 V6 3.5리터 6기통 터보
구동방식 2WD/AWD AWD
배기량(cc) 2,497 3,470
최고 출력(PS/rpm) 304/5,800 380/5,800 415/5,800
최고 토크(kgf.m/rpm) 43.0/1,650 ~ 4,000 54.0/1,300 ~ 4,500 56.0/1,300 ~ 4,500

 

  • 가솔린 2.5 터보  - 최고 출력이 비록 고 rpm 영역 5,800 rpm에서 발휘되긴 하지만 일상적인 영역에서 304마력은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의 출력으로 생각되며 토크 또한 터보의 영향으로 저 rpm 영역에서부터 생기고 정숙성 또한 많이 개선되어 실내에서는 크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스펙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  

 

  • 가솔린 3.5 터보 - 6기통의 부드러운 엔진 필링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좀 더 여유로운 출력과 토크를 원하시는 분들이 선택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. 출력기준 76 PS , 토크기준 11 kgf.m 정도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2.5 대비 충분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. 

 

  • 가솔린 3.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- 3.5 터보 대비 수치장으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. 출력기준 35PS 토크기 중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체감할 수 있는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단지 터보 적용으로 인한 가속 초기 울컥거림(터보렉)등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. 

 

GV80 / GV80 쿠페 엔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

2.5 터보 엔진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주행 성능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. 4 기통의 장점은 연비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이 될 것입니다.  V6의 경우 헤드 블록 위쪽으로 흡기 매니폴드가 적용되기 때문에 수리 및 유지 보수에 복잡함이 추가됩니다.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저는 2.5 터보 모델을 선택할 것입니다. (물론 여유가 된다면 3.5 터보 까진 고민 해 보겠습니다.)